December 2025
SCHDMC News
1. SBS 「좋은아침 – 닥터 필생(生)기」 7147회 출연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재난의학센터 신희준 센터장은 2025년 12월 2일 방영된 SBS 「좋은아침–닥터 필생(生)기」 7147회에 전문가 패널로 출연했습니다.

이번 방송은 ‘알아야 지킨다! 겨울에 주의해야 할 위급질환’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신 센터장은 겨울철에 증가하는 대표적인 응급질환의 주요 증상(위험 신호)과 초기 대응 요령, 응급실 방문이 필요한 기준 등을 중심으로 시청자들이 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 정보를 전달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기온 변화와 혈관 수축 등으로 심·뇌혈관 응급상황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넘기지 말고 빠르게 전문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신희준 센터장은 “응급질환은 조기 인지와 초기 대응이 예후를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방송이 시민들이 위급 신호를 놓치지 않고 적절한 시점에 도움을 요청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방송 정보: SBS 「좋은아침–닥터 필생(生)기」 7147회 / 방송일 2025.12.02. / 주제 ‘겨울에 주의해야 할 위급질환’)
다시보기
2. 신희준 재난의학센터장,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재난의학센터 신희준 센터장은 경기도 응급의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경기도지사 표창(응급의료 유공)’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표창은 「경기도 포상 조례」 제5조 및 2025년 도지사 포상 업무지침에 따라, 경기도 응급의료 발전에 기여한 민간인 유공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신 센터장은 특히 응급의료체계 개선과 소아응급의료·야간·휴일 진료 강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신 센터장은 평소 지역 내 응급의료 역량을 높이기 위해 현장 중심의 협력 체계를 강화해 왔습니다. 특히 응급의료기관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중증응급환자 진료 체계 고도화, 지역 기반 응급의료 협력 구조 강화, 교육·훈련 체계 운영 등을 꾸준히 추진하며 응급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에 힘써왔습니다.
또한 재난 상황에서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권역 내 자원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연계하고, 대응 준비부터 운영·교육까지 전 과정을 포괄하는 활동을 이어오며 지역 응급의료 체계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신희준 센터장은 “이번 표창은 응급의료 현장에서 함께 노력해 온 의료진과 유관기관 모두의 헌신이 만든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소아응급을 포함한 지역 응급의료의 공백을 줄이고, 더 안전한 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3. WADEM 이사회 활동 성과 ‘2025 Annual Report’ 등재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SCH 재난의학센터(센터장 신희준)는 WADEM(World Association for Disaster and Emergency Medicine) 2025 Annual Report에 신희준 센터장의 WADEM 이사회(Board of Directors) 이사 활동 성과가 소개됐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에는 SCH 재난의학센터가 국제 협력과 교육·훈련 네트워크 구축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며 WADEM의 주요 사업 추진에 기여도 함께 담겼습니다.

WADEM은 회장(President)과 15명의 이사회가 운영을 맡고, 이들은 회원 투표로 선출돼 2년 임기로 활동합니다. 이번에는 이사회가 전략계획(Strategic Plan)을 업데이트하고 조직 운영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정관(by-laws)을 개정해 회장 및 이사 선거를 격년 세계대회(biennial congress) 사이의 짝수 해 ‘오프 이어(off year)’에 실시하도록 선거 주기를 조정했습니다.

또한 신희준 센터장은 2027년 4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WADEM 2027 Congress에서 다국적 협력 환경에서의 대테러의학 대응 체계, 현장 의료조직 운영, 다수사상자 관리, 기관 간 공조 프로토콜 등 실무 중심 교육을 강화하고, 글로벌 파트너십 기반의 표준화된 훈련 모델 구축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SCH 재난의학센터
자산 4
2025 ⓒ BY SCH 재난의학센터.ALL RIGHTS RESERVED.